메뉴 건너뛰기

설립취지문

사단법인 충북경제포럼은 민관산학 협치의 중심에 서서
충북경제의 발전을 위한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1998년 창립하여 충북의 경제발전을 위해 활동해 온 충북경제포럼은 충북경제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비영리민간단체이자 충북의 대표적인 경제거버넌스단체로 20년간 그 역할을 다해 왔습니다.
국가 초유의 IMF 경제 위기에서 탄생하여 그간 국제 및 국내의 경제사회 환경의 변화에 대한 충북의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지역현안에 관해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여 관계 기관에 대안을 제시하는 등 충북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왔습니다.

이러한 충북경제포럼의 사업들을 보다 체계적이고 책임성 있게 계승·발전시키기 위하여 우리는 오늘 충북경제포럼을 사단법인으로 설립합니다.

21세기 세계화·정보화·지방분권화 시대를 맞아 이를 주도적으로 준비하고 대처하기 위해서는 어느 시대보다도 민관산학의 협치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민관산학이 각자의 정보를 함께 공유하고 우리 지역의 산업발전을 위한 최적의 대안을 마련할 때 경제 성장을 통한 충북의 삶의 질은 높아질 것입니다.
다가오는 4차 산업 시대를 주도적으로 준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충북이 4차 산업 시대를 선도적으로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 각 분야의 역량을 구체적으로 분석·연구하고 이를 통해 충북의 산업지도를 효과적으로 그려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4차 산업 시대의 산업 융합은 충북의 신성장동력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이끌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충북경제의 전국 4% 달성을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충청북도가 가진 모든 역량을 결집해 하나로 모아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청북도의 모든 구성원 각자가 충북 경제발전의 중요한 주체라는 것을 인식할 때 작지만 강한 도(道)로의 성장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사단법인 충북경제포럼은 충북의 여러 경제 주체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진 단체로서, 위와 같은 인식을 깊이 공유하면서 다음의 목적으로 활동합니다.

첫째, 충청북도의 경제발전을 위한 정책을 개발하고 지원합니다. 충북의 신성장동력 산업의 지속적 발전과 4차 산업 시대의 준비, 그리고 도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여 관계 기관과 단체 등에 제안합니다.

둘째, 충청북도 도민의 경제 의식 향상을 위한 활동을 전개합니다. 각종 경제 강연회와 세미나 및 토론회, 그리고 교육 사업과 대중적 책자 발간 등을 통해 도민의 경제의식 고양을 위해 활동합니다. 특히 청주권 이외 충북의 남부와 북부 권역별 행사를 추진하여 경제 분야에서 충북 도민 모두가 소외 없이 함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합니다.

셋째, 회원 상호 간의 교류 활동을 지원하고 최신 정보를 제공합니다. 회원 상호간의 폭넓고 깊이 있는 교류를 위한 여러 친목사업을 전개하는 한편, 회원의 경영 활동을 돕는 최신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를 위해 각종 연구 책자를 기획 발간하고 회원들의 동정을 공유하는 소식지를 발간합니다.

충북 경제의 발전은 지역의 경제계와 지방정부 등 민관산학이 함께 노력하고 실천할 때 가능합니다.
사단법인 충북경제포럼은 민관산학 협치의 중심에 서서 충북경제의 발전을 위한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2017년 7월 21일
사단법인 충북경제포럼
위로